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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자주묻는질문)

FAQ(자주묻는질문)

FAQ(자주묻는질문)은 산림기술자 자격증 신청, 산림기술용역업 등록, 회원가입 등 소관업무에 관한 빈번한 질문과 답변이 게시된 공간입니다.

Q&A에 질의를 하시기 전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질의응답 내용이 있는지를 먼저 아래에서 확인해 주시고,

원하시는 질의응답이 없는 경우에는 Q&A(묻고답하기)를 통해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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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AQ(자주묻는질문)
  • 자격·경력 산림법에 따라 경력으로 기술 1급 또는 2급을 받은 경우, 자격증 취득 이전 경력이 인정되나요?

    산림법에 따라 경력으로 산림경영(또는 공학)기술자 기술1급(또는 2급)을 취득한 경우,

       자격증 취득 이전 경력을 인정받는 것은 불가합니다.

    하지만, 다음의 경우 취득 전의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산림기술자 기술2급을 가진 사람이 기술1급을 취득한 경우

      - 기능특급·기능1급·기능2급을 가진 사람이 산림기술자 기술2급 이상을 취득한 경우

        ※ 단, 현장대리인 또는 공사감독관 업무를 수행한 기간에 한하여 경력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 자세한 사항은 "산림기술자 경력 인정 세부 기준(항목별 안내)" 참고  다운로드 바로가기 

  • 자격·경력 기존 '기능1급' 자격증이 있는데, 무조건 변경해야 하나요?

    ■ 다음 자격증은 「산림기술법」 부칙 제4조(산림기술자에 관한 경과조치)에 따라 같은 법 제9조제2항의 산림기술자 자격증을 발급받은 것으로 인정되어

       자격증을 발급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산림경영기술자(5종) : 기술특급, 기술1급, 기능특급, 기능1급, 기능2급

      - 산림공학기술자(2종) : 기술특급, 기술1급

        ※ 기술1급의 경우, 초급을 제외한 경력 인정이 필요한 중급, 고급의 경우 산림사업 참여시 준수사항인 산림기술자배치기준에 맞게 변경하거나,

           사업 참여시 발주청 담당자에게 경력확인을 받아야 함

  • 자격·경력 휴·폐업으로 경력확인서 발급이 어려운 경우 경력인정을 받을 수 없나요?

    ■ 근무 증빙서류로 확인되는 경우 재직기간의 50%로 인정을 받을 수 있으며,

       경력확인서를 본사 근무 경력으로 작성하여 휴·폐업 사실을 증명하거나

       기술인회에서 산림사업법인관리시스템을 통하여 확인 후 재직기간의 50%를 인정할 수 있습니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장 경력에 대하여 100% 인정받고자 하는 경우,

       경력확인서를 상세하게 작성하고 기술경력에 대하여 계약서류, 착수계 등

       사업 수행 여부를 확실하게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자격·경력 자격증(또는 경력증명서) 발급 신청 시 대리인이 신청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대리인이 신청하는 경우 서식 하단에 대리인 정보를 반드시 기재하여 주시고 대리인 신분증 사본을 제출하여야 하며,

    기술자 본인의 신청 의사 확인 후 자격증 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 자격·경력 신청인 주소지와 실거주지가 다른 경우 수령지 변경이 가능한가요?

    신청인 주소와 우편 수령지가 다를 경우, 신청서 제출 시 우편 수령지를 별도로 기재하시면 됩니다.

  • 용역업 「산림기술법」에 따라 등록한 산림기술용역업체가 휴업하려는 경우, 기술인력 조건을 유지해야 하는지요?

    ■ 「산림기술법」 제15조제1항에 따라 산림기술용역업을 하려는 자는 요건을 갖추어 등록하여야 하며,

       같은 법 제18조제1항제2호에 산림기술용역업의 등록요건을 충족하지 못한 경우,

       산림기술용역업의 등록을 취소하거나 6개월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영업의 정지를 명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 산림기술용역업체가 휴업하려는 경우 용역업체 등록기준은 용역업 유지의 필요 요건이므로,

       휴업여부와 관계없이 용역업을 영위하려는 자는 그 요건을 갖추어야 합니다.

  • 홈페이지 홈페이지 아이디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홈페이지 아이디 신청은 기술인회 회원 가입 절차와 동일합니다.

      - 온라인 : 회원가입 → 약관동의 → 본인인증(휴대폰인증) → 회원정보 입력 → 완료(준회원) → 회비납부 확인시 정회원 승인

      - 오프라인 : 회원가입신청서 접수 → 검토 및 회비고지서 발급 → 회비납부

        ※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회원서비스 – 회원가입안내’ 참고  바로가기 

  • 회원 회비 납부 후 회비 납입 내역은 어떻게 확인하나요?

    회비 납부 후 회비납부자에 한해 일주일 단위로 문자 발송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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